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국 코로나 바이러스 , 정부와 기업의 대처가 정말 빠르네요
    해외생활이야기 2020. 3. 15. 01:55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3월 말까지 재택근무를 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동안 간간히 재택근무를 했었는데, 미국에 코로나 바이러스문제가 커지면서 아마존 본사에서 전사적으로 재택근무 명령을 내렸습니다. 따라서 거의 전 세계의 모든 오피스에서 동시에 재택 근무를 시작했습니다.

    저는 영국 지사에 있지만, 미국지사의 이런 즉각적인 방침에 따라서 저희 팀 뿐만 아니라 전체 직원들 모두 재택 근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영국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더 먼저 이슈 되었습니다. 미국보다 훨씬 먼저 재택근무 권고안이 정부에서 내려오기도 했었지요. 하지만 아무래도 미국회사이고 회사 규모가 너무 크다보니, 제프 베조스의 승인이 떨어지기 전까지는 아마도 과감한 전사적인 재택근무는 시행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3월초에 시애틀 지사에 있는 직원중 한명이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은 이후, 미국지사에 출장갔던 직원은 2주간 강제 재택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 코로나 바이러스 이슈가 점점 심각해 지면서, 전사적 재택근무가 정말 빠른 속도로 의사 결정이 되었고 (역시 아마존 답습니다) 그날 저녁에 메신저로 연락이 왔으며, 그 다음날 재택근무에 돌입했습니다. 각 팀원들이 매니져들을 통해서 연락받고, 재택근무에 관해서 여러가지 확인사항을 점검한 후 본격적으로 아침 회의를 원격으로 했죠. 아마존에는 차임 (Chime) 이라는 자체적인 화상회의 시스템이 있어서, 회의때면 무조건 차임을 사용하는데요, 이번처럼 팀원 전체가 차임으로 원격 회의를 한 적은 처음이었습니다.

    갑자기 이야기가 다른데로 샜네요. 이번에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느낀 것은, 미국 정부나 기업의 대처가 정말 빠르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미국에 확진자가 나오기까지 지지부진한 면도 없지 않아 있었지만, 일단 이슈라고 확정짓는 순간, 회사 수뇌부로부터 빠르게 재택근무를 결정하고, 직원이 80만명 가까이 되는 아마존같은 거대한 기업이 행동강령을 이렇게 빠르게 내리는것이 상당히 인상깊었습니다.

    뉴욕타임즈에서 나온 뉴스를 보니, 미국은 워싱턴주에서 가장 많은 사망자가 나왔습니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해석하기 나름이겠지만, 나쁜 방향으로 번지지 않앗으면 좋겠습니다. 확진자 수는 뉴욕이 가장 많은데 사망자는 한명밖에 되지 않네요.

    https://www.nytimes.com/interactive/2020/us/coronavirus-us-cases.html

    미국 코로나 바이러스 지도 - https://www.nytimes.com/interactive/2020/us/coronavirus-us-cases.html

     

    다시 영국으로 돌아와서, 영국 정부에서도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재택근무 권고안이 내려온지 한참 되었지만, 그것을 빠르게 따르는 회사들이 많은 것 같지는 않더라구요. "권고안일 뿐이다"  "조심하자" 라는 정도의 분위기였죠. 아마존 런던지사에도 회사 구석구석에 수천개의 손세정제가 배치되는 재밌는 장면이 연출 되기도 했었는데, 그래도 직원들은 항상 바글바글 했거든요. 런던으로 출근하면서도 마음이 편치 않았는데, 정부에서 미적지근하게 반응하니 시민들도 경각심을 갖기는 사실 어렵죠. 그렇다고 너무 과하게 반응하면 패닉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조심해야겠지만요.

    아내가 다니는 회사는 영국에서 이름만 대면 아는 대기업이고, 세계적인 미디어 회사이지만, 전사적인 재택근무는 하루정도 시험하는 정도로만 이뤄졌다고 합니다. 본사가 영국이니까 사실 본사가 빠르게 결정 내려서 오피스를 닫을 수도 있을텐데, 느린 템포로 이루어지는 것을 보면 영국 정부와 무언가 닮아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상황이 이러다 보니 미국지사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로 바로 전 세계 오피스 셧다운하고 재택근무로 돌입하는게 상당히 인상깊을 수 밖에 없습니다. 미국은 이미 수많은 크고 작은 기업들이 3월 말까지 오피스를 닫기로 했고, 이름만 들어도 설레이는 유수의 컨퍼런스들이 다 취소되고 NBA, HHL 등의 운동경기까지 모두 취소시키는 행동력을 보였는데, 이 모든게 짧은 시간에 순신간에 이루어지는 모습이 상당히 인상깊습니다.

    해외에 거주하는 한국인으로써, 한국의 코로나 대응하는 모습에 늘 감동하고 있습니다. 질병의 진원지와 가장 가까워서 그 충격파가 세계 어느 곳 보다도 강했을 우리나라인데, 놀라운 결단력과 전국민이 똘똘 뭉칭 대처로 잘 이겨내고 있는 모습이 너무 멋집니다. 무엇보다 예전의 무능했던 정부들과는 차원이 다른 전문적이고 투명한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전쟁이 정말 한국도 선진국중에서도 더 앞서나가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가슴이 뭉클합니다. 확진자의 93%가 신천지 관련자라는, 진짜 더럽게 재수없는 일이 발생했음도 불구하고 이정도로 방역을 해 냈다는것은 기적과도 같은 일이죠.

    전세계가 함께 싸워서 힘든 시기를 극복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화이팅!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