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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어플 현지화] 어플 이름과 권한 메시지 현지화 하기앱개발이야기 2020. 4. 6. 06:29
플러터 iOS 앱의 이름과 권한 메시지를 현지화 하기 위해서는 XCODE 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플러터 기준으로 설명을 하긴 하지만, iOS 어플도 동일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사실 이 방법이 네이티브 iOS 어플의 현지화를 위해 사용하는 방법인데, 플러터로 iOS 어플을 개발하는 과정에서도 피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플러터로 개발하더라도 여러가지 설정 변경과 배포 등의 과정에서는 XCODE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피하지 말고 최대한 친해지는게 좋습니다.
플러터 어플의 영문 이름은 패키지 이름이 자동으로 사용되는데요, 이 패키지 이름을 직접 바꾸면 아주 복잡한 일에 휘말리실겁니다. 패키지 이름이 사용되는 곳이 한두군데가 아니라서 수많은 수작업이 필요한 일이 벌어지므로, 한번 시도해 보고싶은 분은 일단 현재 코드를 커밋 해 두고 하셔야 언제든 복원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패키지이름을 변경하기보다는 어플 이름을 직접 현지화 합니다. 이 글에서 현지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플 이름을 현지화 하는 과정은 간단합니다.
먼저 Flutter 프로젝트 폴더에서 아래 커맨드로 XCODE를 실행합니다.
$ open ios/Runner.xcworkspace/
그리고 좌측 프로젝트 패널에서 Runner를 선택하고, 중앙의 상세 패널에서 다시 Runner 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하단에 Localizations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가 현지화 언어를 등록하는곳입니다.
아래에 (+)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언어를 추가합니다. 여기서는 "Korean" 이 되겠죠.
언어를 추가 하였으면, 이제는 현지화를 위한 메타데이타 파일을 추가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패널에서 내부의 Runner를 선택하신 후 메뉴에서 File > New > File 을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은 팝업창이 뜨면, 아래로 조금 만 스크롤 해보면 "Strings File"이 있습니다. 이 항목을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파일명을 설정하는 팝업이 뜨면 "InfoPlist.strings" 로 지정하고 "Create"를 선택합니다.
정상적으로 잘 생성이 되었다면 "Runner" 아래에 "InfoPlist.strings" 라는 파일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클릭하면 메타데이타를 변경할 수 있는 UI로 변경되는데요, 우측 패널에서 원하는 언어를 선택합니다. English 와 Korean을 둘 다 선택합니다. 나중에 새로운 언어를 추가하실때는 위에서 설명한 대로 언어를 추가한 후에 다시 이 파일을 클릭하고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현지화를 하고자 하는 언어를 선택하면, InfoPlist.strings 파일 하부에 언어별로 파일이 하나씩 생깁니다. 이 파일을 클릭해서 원하는 메시지를 입력하면 끝입니다.
아래는 제가 만든 어플의 예인데요, "CFBundleName" 하고 "CFBundleDisplayName" 두개를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사용중인 권한 요청에 대한 설명도 각 언어별로 정확히 적으세요. 이부분을 빼먹으면 어플이 리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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