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로그래머의 해외취업에 대한 생각
    해외취업 & 진로상담 2017. 5. 1. 07:38

     

    Jim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Q. 커리어적 측면에서 해외이직이 맞다고 생각되는데 이유가 재밌고 도전적, 근무환경(동료개발자들의 퀄리티 효율적인 업무 ) 이유라 스스로 생각됩니다. 해외를 가면 해소가 될까요??

    A. 영어가 원어민에 가까운 수준이시면 거론하신 모든것에 해당된다고 생각이 됩니다만, 그게 아니라면 아마 많이 답답하고 조급할 있습니다. 재미있고 도전적인 일을 하려면 주도적인 입장이 되어야 하는데, 저는 미국애들하고 영국애들과의 경쟁에서 비집고 나와 선두에 나서기는 정말 너무나 어렵더군요. 저도 8년째 바둥대고 있는데, 여러모로 노력해서 많이 따라왔다고 생각은 들지만 역시 언어적으로 극복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고, 아직도 계속 노력중입니다어디까지나 본인의 기대치에 따라 만족도가 다를것입니다.

    동료개발자들의 수준은 놀랄만큼 높은 회사가 많습니다. 천재라는게 이런거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 그런 동료들 많이 만났습니다그리고 근무환경은 너무나도 좋습니다. 사람사이의 스트레스가 거의 없다시피하고, 개인의 일이 최우선으로 존중되는 환경이라 저는 그부분에 대해서는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Q. 한국에서 해외이직을 하려고 하니 글쓴이분처럼 가서 구하는게 아닌 리스크를 줄이고 하려다보니 기회가 없네요. 간혹 인터뷰 제의오거나 아마존 같이 하이어링 이벤트를 오면 진행해보고 있습니다만 영어의 장벽에 제일 크더라구요. 한국에서 영어를 준비한다고 하고 있지만 전화인터뷰 단계에서 원할하게 설명이 어렵더라구요. 핑계이겠지만 가서 영어 컬리지라고 등록해놓고 공부하며 구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여기서 준비하는게 나을까요? , 여기서는 제의가 적게온다는 단점도 같습니다

    A. 한국에서 최대한 영어를 갖추시는걸 추천합니다. 영어가 어느정도 수준인지는 모르나, 일정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현지에 오시면 영어 늘기  어렵습니다. 괜찮은 잡은 더더욱 잡기 어렵구요최대한 한국에서 준비하시되, 설렁설렁이 아니라 정말 인텐시브하게 하시길전화인터뷰가 어느정도 되는 수준에 도달하면 그때 외국으로 나오시는게 바람직합니다. 한국에서 개발일 오래 하시고 실력 많이 쌓으셨으면, 갈수있는 회사 수준이 현재로써는 실력보다는 영어로 판가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즘 한국에서 아마존 구글 페북같은 회사에 취업하는 분들이 계신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쪽으로 도전해보시는것도 좋지 않을까 싶네요. 일단 한국지사에 들어가는것도 한가지 방법일테고요

     

    Q. 영국에서도 회사와 작은회사 간의 샐러리 차이가 큰가요?? 이민자 입장에서 궁금합니다. 그리고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은데 비자서포트가 가능한가요? 글을 보니 계신 스타트업은 규모가 상당해보이긴 합니다.

    A.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비자 서포트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한국의 스타트업과는 다르게 영국의 스타트업들은  투자를 받아서 급속도로 성장하는 회사들이 많이 있는데, 그런 회사들은 비자 서포트를 해주는 경우도 봤습니다. 그런회사들은 연봉도 굉장히 높습니다. 미국은 모르겠습니다.

    큰회사 작은회사 연봉차이는 그렇게 큰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지역간 (지방 - 런던연봉차이는 매우 큽니다. 그리고 좋은 스타트업은 연봉이 굉장히 높습니다. 왠만한 중견기업보다는 스타트업이 연봉이 높습니다스톡옵션등을 포함해서 페이스북이나 구글같은 급의 회사와 맞춰주는 곳도 있고요. 물론 들어가기는 절대 쉽지 않습니다겪어보니 스타트업은 큰회사보다 영어가 중요합니다.

     

    Q. 글을 보면 간혹 박사 언급을 하시던데 커리어를 이어나가다가 박사를 가고 다시 회사를 다니게 되면 커리어+박사기간을 인정해주나요?

    A. 박사가 있으면 박사를 선호하거나 필수인 포지션에서 일할 있고, 그에 상응하는 대우를 받는것 같습니다하지만 그렇지 않은 포지션이라면 박사가 의미는 없습니다. 예를들어 제가 회사를 그만두고 지금부터 박사를 시작해서 4년후 박사학위를 가지고 다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구직을 한다 해도, 그것때문에 연봉을 많이 받는다던가, 박사때문에 principal 엔지니어 혹은 tech lead 들어간다거나 하는 일은 없을것 같다고 생각합니다한국처럼 박사있으면 과장으로 시작한다거나 그런거 없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